2010년 3월 21일 일요일

2010월드컵 본선 진출국을 알아보다10 - 아르헨티나 [Argentina]

아르헨티나 [Argentina]

 

수도: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    

정책: 공화제

 

인구 구성:이탈리아계· 에스파냐계 28.5% 등 백인 (97%)

언어: 스페인어

 

종교: 가톨릭 (92%), 개신교 (2%), 유대교 (2%)

통화 : 페소, 아르헨티나 달러(Arg$) 

 

 

 

12월 5일 드디어 2010 남아공 월드컵의 대진표가 발표되었다.  

 

이제껏 작성한 포스트 중에 다행히 그리스와 나이지리아가 있어

 

아르헨티나만 추가하면 2010 남아공 월드컵 본선 예선 B조의 팀들 소개는

 

완료된다 (한국은 빼고 말이다 ㅎㅎ)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조편성 http://chupachups.textcube.com/161 

그리스 대표팀 정보 보기 - http://chupachups.textcube.com/158

나이지리아 대표팀 정보 보기 - http://chupachups.textcube.com/150

 

 

스페인의 통치를 받던 아르헨티나는 프랑스의 나폴레옹이 스페인을 점령하자 그틈을 타서

 

독립을 선언한다. 그들의 광대한 영토는 세계 8위권이라 한때 눈부신 성장을 거두지만

 

IMF구제를 받고 허덕이다가 겨우 졸업했다.

 

브라질이 삼바의 나라라면 아르헨티나는 탱고의 나라이다.

 

브라질의 열정과 유럽의 세련됨이 만난 문화정도이다.

 

 

아르헨티나의 축구는 세계 정상급이다.

 

2차례 월드컵 우승을 했으며 꾸준히 월드컵 무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는 비록 짐을 일찍 꾸려야 했지만 말이다.

 

아무래도 아르헨티나의 전성기는 마라도나의 전성기와 일치한다.

 

현재 마라도나는 아르헨티나의 지휘봉을 잡고 있다.

 

그런데 감독으로써의 마라도나는 기대이하인것은 사실이다.

 

막강한 전력을 갖추고 있는 아르헨티나 스쿼드로 남미예선을 4위로 턱걸이로 통과했다.

 

예전과 달리 마지막 경기까지 가슴을 졸이게 만들었다.

 

 

남 아메리카 월드컵 예선전 전적

 

 

아르헨티나 대 베네주엘라     4:0  승

                                        2:0  승

 

아르헨티나 대 페루              2:1  승

                                        1:1  무

 

아르헨티나 대 우루과이        1:0  승

                                        2:1  승

 

아르헨티나 대 브라질           1:3  패

                                        0:0  무

 

아르헨티나 대 칠레              0:1  패

                                        2:0  승

 

아르헨티나 대 파라과이        0:1  패

                                        1:1  무

 

아르헨티나 대 콜롬비아        1:0  승

                                        1:2  패

 

아르헨티나 대 에콰도르        0:2  패

                                        1:1  무

 

아르헨티나 대 볼리비아        1:6  패

                                        3:0  승

 

 

총 18전 8승 4무 6패 남미 4위로 본선 진출

 

월드컵 예선이 치열하기로 유명한 남미이긴 하지만 이건 도저히

 

아르헨티나의 성적표 같지는 않다.

 

그렇다고 아르헨티나의 선수들이 만만하지도 않고 말이다.

 

이런 상황이니 아르헨티나 국민들이 마라도라를 비난 할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참고로 2006 독일 월드컵 지역예선 성적은 10승 4무 4패이다.

 

 

그런데 마라도나의 아르헨티나는 특이한 점을 보인다.

 

바로 고지대에 취약하다는 것이다.

 

이미 수차례 월드컵 지역예선을 치루면서 왕래한 남미의 고지대,

 

그곳에서 경기를 치루면서도 아르헨티나는 잘해 왔었다.

 

그러나 이번에 패를 기록한 파라과이,칠레,브라질,콜롬비아,에콰도르,볼리비아

 

중에 콜롬비아(보고타:2640M),에콰도르(콰이토:2800M),볼리비아(라 파즈:3660M),

 

칠레(산티아고: 540M)와의 경기는 모두 원정경기에 고지대 경기였다.

 

특히나 볼리비아와의 경기에서는 6골이나 내주며

 

아르헨티나 축구역사에 오점을 남겼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한국과 세번째로 대결하게된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장은

 

1000M이상의 고지대라고 한다.

 

고지대에서 경기는 두팀 모두에게 힘들것이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정상적인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하기가 어렵다는 것

 

축구공은 둥글고 이변은 속출한다.

 

이정도 조건이면 천하의 아르헨티나라도 이변의 희생량으로 만들기 충분하다.

 

 

월드컵 남미 지역 예선 골기록 선수

 

 

세르지오 아구에로(Sergio AGUERO) , 포지션 스트라이커 , 아르헨티나 태생

소속: 스페인 , 아틀리코 마드리드(Atletico Madrid)

12게임 469분 출전 4골

 

 

리오넬 메시(Lionel MESSI) , 포지션  공격수(FW)    ,아르헨티나 태생

소속: 스페인 , FC 바로셀로나 (FC Barcelona)

18경기 1606분 출전 4골

 

 

후안 리켈메(Juan RIQUELME) ,포지션 미드필더 , 아르헨티나 태생

소속: 브라질 , 보카주니어스(Boca Juniors)

9게임 785분 출전 4골

 

 

카를로스 테베즈(Carlos TEVEZ) ,포지션 세컨 스트라이커(2nd striker) , 아르헨티나 태생

소속: 영국 , 맨테스터 시티 (Manchester City)

12게임 750분 출전 1골

 

아르헨티나 축구팀의 프랜차이즈 스타는 역시 리오넬 메시다.

 

2009 Ballon d’Or(발롱도르상)을 수상한 바로셀로나의

 

공격수 리오넬 메시

 

사실 아르헨티나의 국가대표 대다수는 유럽의 명문 구단 혹은

 

빅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다.

 

카를로스 테베스와 마라도나의 사위 세르지오 아구에로, 레알 마드리드에 에인세

 

그러나 그 유명한 스타들을 작게 만들어 버린다.

 

 

카를로스 테베즈는 맨유 출신, 박지성과 단짝이라 한국내에 잘알려진 호감스타이다.

 

세르지오 아구에로 역시 맨유가 영입설을 꾸준히 뿌리며 알려져 있다.

 

마라도나의 사위이기도 한 그는 첼시,바로셀로나,레알,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맨체스터 시티 등등의 빅리그 강팀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막강한 아르헨티나의 선수들이 어떤 조합으로 월드컵에 나올지는 모르지만

 

그동안 마라도나 체제하에 아르헨티나는 우수한 선수들로

 

무뎌진 창끝과 헐거워진 방패와도 같은 경기를 운영해 왔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

 

아르헨티나에게도 한국에게도

 

한국 축구 파이팅!!!!

 

 

블로그 인증 관련 하여 실례 11F0BE55CD674964824C4448820DF58C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조편성 http://chupachups.textcube.com/161 

그리스 대표팀 정보 보기 - http://chupachups.textcube.com/158

나이지리아 대표팀 정보 보기 - http://chupachups.textcube.com/150

다른 본선 진출국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각 국가 마다 정보를 링크해 놓았습니다. 확인해보세요!!

2010 남아공 월드컵 본선 32개팀과 한국의 역대 전적 - http://chupachups.textcube.com/146

댓글 없음:

댓글 쓰기